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거절 사유 및 해결 방법

4.7
(370)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심사에서 대출 승인이 나지 않고 거절되는 다섯 가지 사유와, 거절 사유별 해결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소액 마이너스 통장 개념인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은 보통 대출 승인이 잘 나오나, 본문의 다섯 가지 사유에 해당될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거절

카카오뱅크에서 판매하는 대출상품 중 하나인 ‘비상금 대출’은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을 기반으로 한 대출 상품입니다.

일반 마이너스통장에 비해 소액으로만 대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개인의 신용을 기반으로 발급된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을 담보로 카카오뱅크가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승인이 거절되었다면,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이 발급되지 않은 것으로 보시면 되며, 개인의 신용평가 및 기존 대출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다섯 가지

  • 최근 다른 은행에서 비상금 대출을 받은 경우
  • 신용거래 이력이 없는 경우
  • 제3 금융권(대부업체) 이용 이력이 있는 경우
  • 대출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 과도한 대출을 받은 경우

최근 다른 은행에서 비상금 대출을 받은 경우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을 기반으로 한 대출상품은 카카오뱅크에서만 취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 기존에 받은 대출이 신용을 기반으로 한 대출(주택담보대출 등)이 아니라면, 크게 영향은 없으나, 생활자금 대출 및 비상금 대출 등 급전이 필요한 형태의 대출이었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이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출 거절 사유의 대부분은 다른 은행의 대출이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최근 다른 은행의 대출을 받았던 이력 때문에 거절이 되었다면, 일정 기간이 지난 뒤 신청하면 대부분 대출 승인이 납니다.

하지만, 기다리는 동안 개인 신용도의 변화(기존 대출 연체 등)가 있다면 대출이 또 거절될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 이력이 없는 경우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주부 등 금융기관과 신용거래를 한 적이 없는 경우에도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비상금 대출은 담보가 없는 신용을 기반으로 한 대출이기 때문에, 채무자의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과거 이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살면서 신용거래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신용점수 조회 시 대부분 중상위(3등급 이내)에 분포되어있으나, 과거 신용거래 이력이 없는 사람에 대한 대출은 매우 보수적으로 평가하게 되기 때문에 대출이 거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결 방법

신용거래 이력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는 다른 신용 관련 상품(대출 등)에 비해 비교적 문턱이 낮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 후 연체 없이 결제 대금을 잘 납부하시면 일정기간 이후 신용거래 내역이 신용점수에 반영될 것입니다.

제3 금융권(대부업체) 이용 이력이 있는 경우

금융업을 영위하는 금융기업의 경우 1 금융권(시중 은행), 2 금융권(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 3 금융권(미즈사랑, 러시 앤 캐시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1 금융권은 매우 안전한 금융거래 영역이며, 2 금융권도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금융 거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 금융권의 경우 고위험성 금융거래로 1금융 및 2금융권 거래가 어려운 사람들이 주로 찾게 되는 곳입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신협 등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대부분 저신용자로 3금융권 이하의 대부업체를 찾을 수밖에 없고, 고금리로 인한 이자 연체 등으로 신용점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낮아지게 됩니다.

참고로, 거래가 쉽고 대출이 잘 나온다고 1,2 금융 대신 대부업체를 먼저 이용하게 되는 경우에도 신용점수를 깎아먹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대부업체 이용은 개인의 신용점수는 낮을 수밖에 없으며, 카카오뱅크 역시 이러한 사람에게 대출해줬다가 원리금을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상금 대출 역시 거절될 수밖에 없습니다.

해결 방법

대부업체에서 받은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거나, 상위 금융기관으로 대환대출을 통해 대부업체 이용 이력을 지워나가야 합니다.
이력이 완전히 없어진다고 보기보단, 긍정적인 신용거래 이력을 쌓아 신용점수를 올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출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연체는 신용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외에 마이너스통장, 신용카드 사용, 주택 관리비, 통신비, 보험료, 지방세/국세 등 다양한 금융거래를 대상으로 발생한 연체 이력을 확인합니다.

대출 관련 연체가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핸드폰 요금, 관리비 등을 연체했다가는 신용점수가 깎이는 불상사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연체이력이 있거나, 연체로 인한 신용점수 하락 시 비상금 대출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10만 원 미만의 소액 연체 같은 경우 연체가 장기간 지속되지 않을 경우 대부분 연체 이력으로 취급하지는 않습니다.

해결 방법

연체금액에 대한 상환 및 이력 삭제 시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연체이력은 최대 5년까지 보존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점 감안하셔야 합니다.

연체이력은 신용정보 확인 사이트(나이스 지키미 등)에서 연체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연체를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대출을 받은 경우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은 DSR규제 강화되며 대출 금액 한도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DSR은 연간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 비율로, 2022년 기준으로 기존 DSR 40%를 적용하게 됩니다.

DSR은 주택담보대출 외에도 신용대출(마이너스 통장, 생활자금 대출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비상금 대출을 받아 해당 비율을 넘어선다면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금액 외에도 대출 건수가 일반적인 수준을 넘어선다면, 부채상환 부담이 발생할 수 있어 대출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DSR 범위 내에서 대출 건수를 최소한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기존에 받은 대출이 여러 은행에 분산되어 있다면, 가능하면 한두 곳으로 몰아 건수 자체를 줄이는게 추가적인 대출 승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밝힌 정확한 대출거절사유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위와 같은 다섯 가지 범위 내에서 대출 거절 사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거절 사유 다섯 가지와 거절 사유별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4.7 / 5. Vote count: 370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We are sorry that this post was not useful for you!

Let us improve this post!

Tell us how we can improv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