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단말기 자급제폰의 의미와 구입 시 장점, 단점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구입시 자급제폰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이 게시물은 자급제폰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 및 중간에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면, 아직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혜택이 마감되기 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0 0
    2 1 0 2 1 0 2 1 0 2 1
    :
    5 4 3 2 1 0 5
    9 8 7 6 5 4 3 2 1 0 9

     

    썸네일
    자급제폰 장점/단점

     단말기 자급제란?

    자급제로 구입 가능한 스마트폰은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스마트폰 제조사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급제폰은 통신사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 서비스 가입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오프라인 및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개통되지 않은 공기계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자급제폰 이전의 스마트폰 판매 유통경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이동통신사 단말기(스마트폰 제조사 + 통신사)  -> 통신사 판매점(직영/대리점) -> 소비자

     

    하지만, 자급제 형태로 구매 시 유통경로에서 통신사가 빠지게 됩니다.

     

    • 제조사 -> 판매점(쿠팡, 11번가, 하이마트 등) -> 소비자

    단말기-자급제
    단말기 자급제 구매 흐름도

    단말기 자급제는 2012년 5월부터 시행되었으며, 단말기 및 통신사,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자급제폰 장점

    단말기 자급제의 장점은 아래와 같이 4가지가 있습니다.

     

    • 선택약정 할인
    •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 선택 / 무약정
    • 불필요한 통신사 어플 미설치
    • 중고 판매

     

    1. 선택약정 할인

    통신사를 통해 유통되는 스마트폰 구입 시, 해당 스마트폰에 정해진 공시 지원금을 지원받아(할인받아) 구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말기 자급제의 경우 공시지원금이 없기 때문에, 바로 선택약정 할인을 신청해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 할인 시 할인율은 25%이며, 모든 통신사에 공통으로 적용합니다.

     

    참고로, 통신사를 통해 공시지원금을 받고 구입한 단말기의 경우도 약정기간이 끝나면 선택약정할인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할인을 동시에 받을 수는 없습니다.

     

     

    2. 요금제 선택과 무약정

    단말기 자급제폰 구입시 통신사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통신사 및 요금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통신사를 통해 구입하게 되면 5G 요금제를 일정 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5G 요금제의 경우 요금제도 비쌀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원활하게 5G 통신망을 사용할 수 없어, 아직은 LTE로도 충분합니다.

     

    단말제 자급제로 구입한 스마트폰이 5G 사용이 가능하더라도, LTE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급제폰의 통신사 및 요금제 선택은 SKT, KT, LGU+뿐만 아니라 알뜰폰 요금제도 선택 가능합니다.

     

    3. 통신사 어플, 부팅 로고

    통신사를 통해 유통되는 스마트폰은 기본적인 통신사 관련 어플이 설치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해당 어플을 지우기 어렵습니다.

    해당 어플이 설치된 이유는 스마트폰 제조 과정부터 통신사와 연계하여 제조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신사 폰은 스마트폰 부팅시 통신사의 로고가 같이 뜨는데, 자급제폰의 경우 해당 로고가 없는 상태로 부팅됩니다.

     

     

    4. 중고판매

    단말기 자급제폰은 위와 같은 3가지 장점을 갖고 있어, 중고폰으로 판매 시 통신사폰에 비해 거래가 더 잘됩니다.

    자급제폰은 중고로 구입 후 유심만 갈아 끼우면 되기 때문에, 구매하는 사람도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참고로, 통신사폰은 유심기변으로는 불가하며, 확정기변(기기의 소유권 확인)을 해야 합니다.

     

     

    단말기 자급제폰 단점

    단말기 자급제폰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 스마트폰 개통 어려움
    •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음

     

    스마트폰 개통

    단말기 자급제폰은 사용자가 직접 통신사 및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통신사폰은 스마트폰을 구입한 대리점에서 개통까지 알아서 다 해주지만, 자급제폰을 구매자가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가격

    단말기 자급제폰을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신사폰의 공시지원금보다 선택약정 할인으로 받는 금액이 더 많기 때문에 신규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 자급제폰이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신규 출시된 이후 1년 정도 지나면 공시지원금이 크게 확대되어 단말기 자급제폰에 비해 더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일명 공짜폰)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구입하려는 휴대폰을 통신사폰과 자급제폰의 가격을 비교해보시고 저렴한 걸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은 자급제폰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은 출시 이후에도 감가가 잘 안 되고, 중고가도 높은 편이라 자급제폰으로 구매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자급제폰 구입 시 참고사항

    단말기 자급제폰을 구입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무이자 할부로 구매하시면 통신사폰을 약정 걸고 할부구매하는 것보다 더 저렴합니다.

    통신사폰의 할부원금(출고가 - 공시지원금)을 24개월 할부로 내게 되면, 그에 따른 이자가 붙습니다.

    하지만, 일반 유통 채널(하이마트, 쿠팡 등)에서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결제수단(카드사 혜택 등)이 있으며, 카드사 프로모션(신제품 할인 등)을 받으면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급제폰은 스마트폰 보험이 가입이 안된다는 잘못된 정보가 많은데, 이것은 틀린 정보입니다.

    스마트폰 개통/기변 후 30일 이내에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보험은 제조사(삼성, 애플 등)에서 제공하는 삼성 케어플러스, 애플 케어플러스 상품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와 같이 단말기 자급제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