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라이트와 인덕션, 전기를 사용한 가열방식인 것 같은데 두 개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 글에는 조리기구 중 하나인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에 차이점에 대해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인덕션 차이
발열 원리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열을 내는 ‘발열의 원리’가 있습니다.
- 하이라이트 : 전기에너지가 저항을 받으며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활용
- 인덕션 : 전자기유도현상을 이용해 열을 발생시킴
위와 같은 발열 방식의 차이가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백열전구가 뜨거워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기가 저항을 가진 열선을 통과할 때 전기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바뀌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하이라이트를 작동할 때는 상판이 뜨거워지기 때문에, 손을 데일 수 있습니다.
조리 후에도 하이라이트에는 열이 한동안 남아있으므로, 사용 후에도 열을 식을 때까지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인덕션은 ‘전자기 유도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작동 시에도 상판이 뜨거워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덕션용 냄비 및 프라이팬을 사용하면 냄비에 있던 열이 인덕션에도 전해지기 때문에, 조리 후 인덕션을 만지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인덕션 전용 냄비
인덕션을 사용할 때는 전자기 유도 방식으로 가열이 가능한 전용 냄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냄비를 사용할 경우 가열이 되지 않으니, 인덕션을 사용하시는 분은 꼭 인덕션 전용 냄비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인덕션 사용이 가능한 냄비는 아래와 같은 마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요즘 인덕션은 인덕션 사용이 가능한 냄비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어서, 인덕션 사용이 불가한 냄비를 올리면 알람을 띄웁니다.(제품에 따라 인식이 안 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음식 조리 시간
음식 조리를 위해 냄비를 가열하는 데는 전자기 유도방식을 사용하는 ‘인덕션’이 하이라이트에 비해 훨씬 빠릅니다.
하이라이트 방식은 가스레인지와 마찬가지로 상판과 맞닿는 냄비 아랫부분을 데우는 구조이지만, 전자기 유도방식을 사용하는 인덕션은 냄비 전체가 뜨거워지는 구조입니다.
다른 차이점으론, 조리 기구 전원을 겄을 때 하이라이트는 잔열이 남아있어 뜸 들이는 음식의 조리가 가능하지만, 인덕션은 뜸을 들이기에는 다소 어렵다고 합니다.(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이라이트나 인덕션 사용 시 가스 연소로 인한 유해물질 발생도 적고, 가스 누출로 인한 사고 걱정도 없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1구 인덕션의 경우 식탁에서 조리를 하면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애완동물이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를 만지게 되면서 화재 위험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런 위험 요소를 제거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기 때문에, 안전이 한층 더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차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